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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카바레트(Kabarett) 연구회

카바레트(Kabarett) 구성
 

카바레트에 대한 이해를 일반인들에게 알리고자 2가지 부분을 전제하고자 한다.
 
전제 1.
이하 카바레트의 개념, 발달사, 구성, 기능 항목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 정민영 교수의 논문 '독일어권 카바레 연구(2004, 2005)'를 전체적으로 올려놓아 일반인들이 전반적으로 카바레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의 독일어권 카바레트 연구는 독문학계에서의 접근으로 한정시킬 수도 있지만 그 보다는 오늘 대한민국에 독일어권 카바레트(Kabarett)를 일반인들이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카바레트라는 장르의 한국내 전파와 발전에 있어서 분명 큰 역할을 하였다는 사실을 먼저 전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카바레'라는 불어식 전통적 용어가 사용되었다. 그러나 한국카바레트연구회는 전제 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은 이유에서 전통적 프랑스 카바레를 제외하고는 '카바레'를 '카바레트'로 바꾸었다.
 
전제 2.
1. 현재 프랑스의 카바레(Cabaret)와 독일어권의 카바레트(Kabarett)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일반인들이 가지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 차이는 유사성을 바탕으로 내용의 다양성, 표현방식, 특성과도 관계된다. 또한 한국에서의 연구는 전반적으로 독일어권 카바레트(Kabarett)에 관련된 연구이기에 우리는 '카바레'라는 용어를 전환하고 독일어 '카바레트(Kabarett)'를 사용한다.
2. 한국 내의 카바레가 가지는 이미지에 대하여 긍정적 카바레트 문화 이미지를 사회전반에 전파하기 위하여 독일어 '카바레트(Kabarett)'를 사용한다.
3. 우리 한국카바레트연구회의 김주권(KIMI)은 현재 독일 비스바덴과 마인츠를 중심으로 카바레트 공연 활동을 하고 있으며 독일카바레트박물관, 프룩수스, 파리저 호프테아터 및 독일카바레티스트협회 등과 관계하고 있다. 우리는 독일어권 카바레트를 한국에 전파 발전시켜 사회적, 문화적 발전을 모색하고 있는바 당연히 '카바레트(Kabarett)'를 사용한다.
4. 우리 한국카바레트연구회는 카바레트를 단순한 풍자적 유머로서의 접근이 아닌 지성인을 위한 형이상학적, 심미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독일어권 카바레트 연구 (2) - 카바레트의 구성과 기능 - 정민영(한국외대)
 
1. 머리말
무대 공연 예술로서 카바레트는 카바레트만의 독특한 공연 구성 방식과 표현 방식, 소재의 범주를 갖는다. 현대 카바레트는 여러 예술 장르의 혼합으로 공연 형식은 다양화되고 있으나 웃음과 비판을 통한 관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이라는 기본틀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구성 방식과 표현 수단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시의성을 생명으로 하여, 실생활과 직접 연결되는 예술로서 카바레트는 다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특별한 장르로 존재한다. 이 논문은 독어권 카바레트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한국에서 처음 시도되고 있는 시점에서 카바레트의 개념과 발달사 정리에 이은 두 번째 기초 연구로 카바레트의 공연이 어떻게 구성되며 어떠한 표현 방식과 수단이 사용되고 사회 내부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고 있는가를 정리한 결과물이다. 독일어권 카바레트 연구는 카바레트를 한국의 공연예술에 어떻게 생산적으로 접목하고 수용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시작하였다. 따라서 카바레트의 이론 분야에 대한 정리는 앞으로 이루어지게 될 공연 현장의 실질 작업을 위한 토대를 만들어주는 일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2. 공연의 구성 방식
카바레트는 동시대의 문제를 다룬다. 즉 카바레트는 ‘지금과 여기’, 다시 말해 현재의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카바레티스트는 현재의 문제를 가지고 관객에게 직접 의견을 개진하며 관객과 직접적인 소통을 만들어낸다. 카바레트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거나 도입부를 삽입하는 것과 같은 연극적 전개를 포기하고 바로 관객에게 말을 건다. 카바레트가 소재로 이용하는 것은 이미 전달된 정보이며 잘 알려진 정보이다. 공연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는 이미 관객이 인식하고 나름의 판단을 하고 있을 정도로 분명하게 알려져 있다는 것이 전제된다. 따라서 관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는 공연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카바레티스트와 관객은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직접 반응하고, 그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 카바레트 공연의 성패가 결정된다. 이 같은 현대 카바레트의 특성은 독자의 인식에 바로 접촉하기 위한 큰 표제나 머리기사의 제목과 같은 현대 저널리즘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직접 소통, 빠른 인식과 이해를 토대로 한 카바레트 공연은 그 때문에 장소와 시간의 통일을 중요한 구성 원칙으로 삼는다. 또한 카바레트는 화려한 사실적인 무대나 상징적인 무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무대 장치나 조명을 비롯한 기술적 장치들은 필수적인 것만 설치되며, 때로 아무런 무대 장치 없이 단순한 조명만 사용되기도 한다. 카바레트는 ‘환상’을 필요로 하는 예술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카바레트의 한 회 공연 전체는 프로그람(Programm)이라 하며 프로그람은 대개 10여개 이상의 독립된 짧은 장면(Nummer)들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카바레트 공연은 에피소드의 성격을 갖는다. 짧은 장면인 Nummer들은 일반적으로 포괄적 주제를 암시하는 공연 제목 하에 느슨하게 병렬적으로 조립된다. 각 Nummer들은 채 일분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길어도 짧은 단막극의 길이를 넘지 않는다. 이 같은 구성적 특징으로 카바레트는 연극이나 오페라의 구성과 차이가 있으며 서커스나 버라이어티 쇼와 같은 구성에 가깝다.
 
카바레트 공연 양식은 카바레티스트 혼자 공연 전체를 책임지는 솔로 카바레트, 만담 형식과 유사한 2인 카바레트(Doppelconf?rence), 여러 카바레티스트들이 함께 장면을 만드는 앙상블카바레트로 분류할 수 있다. 현대 카바레트에서 2인 카바레트는 거의 공연되지 않고 있으며 솔로 카바레트가 카바레트의 전통적 특성을 유지하고 있다. 앙상블 카바레트는 비교적 연극의 양식을 많이 도입한 형식이며 되도록 여러 볼거리를 제공하는 쇼 형식의 레뷰 Revue 카바레트로 변화하고 있다.
 
3. 카바레트의 기본 요소
현대 카바레트의 가장 중요한 기본적 구성 요소는 비판을 통한 공격이며, 이 공격은 다양한 예술적 표현을 통해 이루어진다. 전체적인 큰 틀을 볼 때 카바레트는 다음과 같은 3가지 기본 요소로 구성된다.
 
3.1. 심리적 요소 : 공격성(증오, 분노)
카바레트의 생명은 공격이다. 공격이 없다면 카바레트는 단순한 재미, 오락만을 위한 일종의 쇼에 불과하다. 카바레트의 공격 대상은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것, 즉 시의성을 가진 문제이다. 카바레티스트는 자신의 내면에 분노를 일으키는 상황이나 인물에 저항하며 사회적, 정치적 결함과 부당함을 공격한다. 카바레티스트에 의해 이루어지는 묘사 자체는 어느 면에서 허구적이거나 과장된 것일 수 있으나 그 묘사의 대상, 즉 공격 대상 자체는 사실이다. 카바레티스트의 공격에 나타나는 공격대상의 변형은 그 대상이 가진 사실을 새로운 시각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같은 특성으로 카바레트는 강한 비판 기능을 가진 사회-정치 참여 예술이라 할 수 있다.
 
3.2. 사회적 요소
카바레티스트는 프로그람이 진행되는 동안 사회에 통용되는 기준이나 가치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표명하고 그에 대한 관객의 동의를 이끌어내려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카바레티스트의 공격은 대개 변화가 요구되는 기준과 가치 관념을 향한다. 그러나 공격이 무조건 정당한 것은 아니므로 카바레티스트는 어떤 규범적 배경을 토대로 하여 그 정당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사회적으로 어떠한 기준이 유효한가의 문제는 카바레티스트와 관객의 인식에 달려있다. 공격은 세상을 개선시키고 변화시키며 세상의 의식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려는 선의의 목적을 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 변혁기는 카바레트에 있어서 비판과 극복을 위한 풍부한 소재를 제공해 주는 생산적 시기가 될 수 있었다.
 
3.3. 미학적 요소
기본적으로 카바레트는 공연 예술이다. 공격이 카바레트의 본질이라 하더라도 카바레티스트는 자신의 공격을 예술로 승화시켜야 한다. 따라서 카바레트의 공격은 그 대상에게 직접 상처를 주는 비방과 달리 간접적이어야 한다. 공격의 간접성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데 공격대상에 직접 손을 댄다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며 공격대상은 권력이나 법률 또는 도덕에 의해 보호받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풍자 Satire, 패러디 Parodie, 트라베스티 Travestie, 언어유희 Wortspiel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표현 수단이 이용된다. 여기에 중심이 되는 것은 언어이며, 특히 두 시간여를 카바레티스트의 언어 자체로 관객을 몰입시키는 솔로 카바레트는 언어 예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대와 관련하여, 솔로 카바레트는 최소한의 기본 조명만 사용하고 무대 장치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연극적 표현 방식에 근접하고 있는 앙상블 카바레트의 경우 무대 장치가 요구된다. 그러나 환상을 불러일으키거나 사실주의적인 세밀한 무대가 아니라 공연의 주제 전달에 필요한 기본적인 장치만을 사용한다. 카바레트의 무대는 미학적 표현을 위해 큰 자본을 요구하지 않는다. 최소한의 장치로 최대한의 미학적 표현 효과를 목표로 하는 것이 카바레트 무대이다. 단순함을 통한 강한 의미 전달은 카바레트 무대가 갖는 미학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4. 카바레트의 표현 방식
 
4.1. 양식 수단 Stilmittel
카바레트는 무엇보다도 희극적 본질을 가지고 있는 양식상의 수단을 이용한다. 풍자, 유머 Humor, 아이러니 Ironie, 냉소적 태도 Zynismus, 조롱 Sarkasmus은 카바레트가 지닌 가장 중요한 미학적 요소이다. 이 중 특히 중요한 풍자, 유머, 아이러니에 관해 간단히 언급한다.
 
1) 풍자
풍자는 시대를 비판하는 카바레트의 기본 전제라 할 수 있다. 풍자는 존재하고 있는 결함이나 폐해를 단순히 주어진 것으로 인정하지 않는데서 출발한다. 풍자는 특정한 도덕관이나 가치관을 토대로 그 대상과 싸우며 그것을 조소에 맡긴다. 카바레티스트는 풍자의 대상에 대한 관객 공동의 웃음 내지 조소를 만들어내며 이를 통해 그 대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공동의 웃음과 조소는 공동의 도덕기준 및 가치기준을 토대로 한 카바레트작가와 관객의 연결점을 확인시켜 주며 이를 중심으로 한 사회적 집단을 만들어낸다.
 
2) 유머
대상을 부정하고 공격하는 풍자와 반대로 유머는 대상의 본질적인 것을 인정하고 ‘세상의 악’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인다. 때문에 유머는 체념 가운데 찾는 명랑함이라 할 수 있으며 그 대상에 대하여 단호한 입장으로 대항하지 않고, 그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기에 앞서 그것을 이해하고자 하는 기본 태도에서 출발한다. 이 양식적 수단은 주로 문학 카바레트에서 사용되었다.
 
3) 아이러니
카바레트에서 사용되는 아이러니는 언어적 수단의 다의성뿐만 아니라 전달자인 카바레티스트와 수신자인 관객 사이에 언제든 가능한 상호 이해를 토대로 하고 있다. 아이러니는 발화된 내용과는 다른 어떤 것을 의미하는 관계로서 이를 풀어내기 위한 관객의 적극적인 지적 노력을 요구한다. 카바레티스트는 이 수단을 통해 관객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관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낸다.
 
4.2. 전달 수단 Transportmittel
카바레트는 위에 언급한 양식의 요소들을 관객에게 웃음과 함께 전달해야 한다. 이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위트 Witz
위트는 우선 웃음을 유발하기 위한 것으로 일차적 기능은 오락의 기능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듣는 사람의 인식 행위를 통해 말하는 사람의 주장이 전달된다는 점이며 듣는 사람의 웃음은 말하는 사람의 주장이 얼마나 이해되었는가, 말하는 사람의 비판에 듣는 사람이 얼마나 참여하고 있는가를 알려주는 신호가 된다는 점이다. 카바레트에서 위트를 통한 웃음은 집단의 동일한 가치개념 및 판단기준의 확인으로 작용하여 위트는 정치적 집단화의 기능을 갖는다.
 
2) 패러디 Parodie
이미 존재하며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을 조롱하고 일그러뜨리며 과장된 형태로 모방하는 것으로 외적 형식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내용이 변화한다. 이 내용과 형식의 모순을 통해 희극성이 발생한다. 이 방법은 특히 정치인을 소재로 한 카바레트에 많이 이용된다. 패러디는 그 대상 자체와 함께 그 대상과 연결된 여러 가지 사회적, 정치적 관계를 잘 알고 있는 관객을 전제로 한다. 대상에 대한 습득된 지식이 관객에게 없다면 패러디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3) 트라베스티 Travestie
잘 알려진 것을 우스꽝스럽게 개작하는 것으로 패러디와는 반대로 내용을 유지하면서 형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단순한 예로 여장을 한 남자 또는 남장을 한 여자를 들 수 있다. 성역할에 관해 이미 습득된 지식 관계는 남성과 여성이라는 상반된 사고 영역간의 충돌을 만들어냄으로써 놀라움, 낯설음, 웃음을 발생시킨다. 1920년대 이후 2인 카바레트를 통해 오스트리아 카바레트 발전의 초석을 놓았던 칼 파르카스 Karl Farkas와 에른스트 발트부른 Ernst Waldbrunn의 카바레트 [여자들끼리... (베르거 부인과 쇠베를 부인) Frauen unter sich... (Frau Berger und Frau Sch?berl](1966)은 좋은 예가 된다. 여장을 하고 등장한 파르카스와 발트부른은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난 두 중년 부인의 수다를 통해 중년 여성의 전형성과 그 전형을 만들어내는 사회를 비판함과 동시에 주체적 여성의 역할을 요구한다. 또 다른 예로 트라베스티의 효과는 술장사를 하는 사람이 금주를 주장한다거나 어린 아이가 인생 경험이 풍부한 노인과 같은 말을 늘어놓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발생한다. 또한 스포츠 중계가 파우스트의 독백과 같은 형식으로 낭송되듯 이루어진다면 이는 언어 트라베스티라 할 수 있다. 이처럼 트라베스티는 서로 융합할 수 없는 서로 다른 사고의 영역을 충돌시킴으로써 웃음과 비판의 효과를 동시에 가져오는 카바레트의 방식이다.
 
4) 희화화 Karikatur
희화화는 그 대상이 가지고 있는 어떤 특징을 과도하게 일그러뜨리는 것이다. 이를 통해 불균형과 기형화가 발생한다. 이 방식에 있어서도 패러디나 트라베스티 처럼 관객이 희화의 대상에 대한 지식을 이미 습득하고 있어야 함이 전제되고 관객이 대상에 대해 알고 있는 한 부분이 과장되어 다른 부분과 융합되지 못함으로써 웃음과 함께 비판의 방향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희화화는 카바레트가 사용하는 공격 방법으로서 패러디보다는 더 명확하고 거친 방법이나 트라베스티 보다는 효과 면에서 미약하다.
 
5) 가면 벗기기 Entlarvung
가면 벗기기는 겉으로 드러나 있는 개인의 품위와 권위를 벗겨내고 그 안에 존재하는 인간적 결함을 드러내준다. 이 방법을 통해 관객은 인간 존재의 근원을 생각하게 되고 인간관계에 관해 다시 숙고하게 된다. 이와 함께 개인은 특별한 존재가 아니라 인간일 뿐이라는 사실에 주목하게 되며 정신적 행위가 육체적 요구에 좌우되고 있음도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가면 벗기기는 특히 카바레티스트가 문제제기를 하고 관객은 그 문제에 대해 사고해야 하는 카바레티스트와 관객간의 적극적인 사고 교환 관계를 형성하도록 만든다는 점에서 카바레트의 중요한 표현 방식이라 할 수 있다. 로리오 Loriot의 [사무실에서의 사랑 Liebe im B?ro]은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직장 상사와 여직원과의 성적 관계를 소재로 다룬다. 사장은 사무실에서 여비서에게 구애하고 여비서는 겉으로 머뭇거리면서도 사장의 구애가 싫지 않다. 두 사람이 사무실 바닥에서 사랑을 나누려는 순간 사장은 책상 밑에서 우연히 읽지 못했던 주문서를 발견한다. 회사의 손해가 감지된 순간 사장에게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여비서는 더 이상 사랑의 대상이 아니다.
 
여비서: 여기... 카페트 위에서요?
사장: (여비서를 천천히 자기 쪽으로 끌어 내린다. 기어 가 그녀 위로 몸을 굽힌다)
여비서: (눈을 감고) ...정말 미치겠어요, 멜처 씨...
사장: (입술을 여비서의 입술에 가까이 가져간다. 그러면서 시선은 책상 밑의 무엇인가로 향한다) ...도대체 저게 뭐야?
여비서: 뭐가요?
사장: (책상 밑에서 종이를 집어 들고 읽는다) ... 이건 만하임에서 온 편지잖아... (더듬거리 며 안경을 찾는다. 안경을 쓴다) ...앞을 트고 팔은 짧게 해서 400벌... 이 편지를 우 린 두 주나 기다리고 있었어... 그런데 이게 도대체 왜 여기 있는 거야? ....왜 내 책 상 밑에!
여비서: 하지만 전...
사장: 우린 업계를 주도하는 직물회사로서 이런 식으로 일을 처리하지는 않아!
여비서: 칼-하인츠...
사장: 감히 내 이름을 그렇게 부르지 말아!
 
결국 사장은 회사 내의 지위와 권력을 이용해 여비서를 성욕의 대상으로 삼으려 했음이 드러나고 처음에 품위 있게 구애하던 사장의 가면은 벗겨진다. 관객은 이 마지막 장면에서 권력자의 본모습을 다시 생각하게 되며 여비서의 모습을 통해서는 권력의 그늘을 스스로 찾아 들어가는 인간의 습성을 다시 발견한다.
 
6) 샹송 Chanson
원래 프랑스에 근원을 두고 있는 샹송은 프랑스의 전쟁가요 Kriegslieder에서 시작하여 프랑스 혁명의 투쟁가 Kampfges?nge를 거쳐 정치적 조롱 가요 Die politische Spottlieder로 발전했다. 독어권 카바레트에서 샹송은 풍자와 아이러니, 조롱을 전달하기 위해 이용되는 시대비판 가요 Zeitkritisches Lied를 의미한다. 노래는 카바레트의 시작부터 존재한 가장 오래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노래는 카바레티스트의 주장을 담고 있어서 내용면에서 전체 프로그람과 연결되어 있고, 프로그람과 함께 하나의 단위를 형성하는 필수 구성 요소에 속한다. 여성 카바레티스트가 흔치 않은 상황에서 샹송가수겸 카바레트 작가로서 1970년대 오스트리아 카바레트에 독특한 위치를 차지했던 로레 크라이너 Lore Krainer의 카바레트 샹송 ?일본인들이 있다 Die Japaner san do?의 일부를 보자.
 
1981년 일본의 경제 침투는 유럽인들에게 서서히 섬뜩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경제는 언제나 인정받았습니다,
[...]
그런데 우리는 황색 위험을 알게 되었지요 -
그건 중국이라고 모두 생각했습니다.
그 위험은 평화로왔지만,
유감스럽게도 편안하진 않았습니다.
그것에 무엇인가 대처하기도 전에
그들은 마치 태풍처럼 우리를 덮쳤지요...
미쓰비시, 나가미치, 미쓰비시, 그리고 마츠시다로 -
기분나쁘죠!
일본인들이 있습니다,
기모노가 우리를 칩니다.
뮐 치고 들어왔는지 세이코를 한 번 들여다보세요.
일본인들이 있습니다.
소니, 샤프, 산요.
아카이, 히다치, 그리고 도시바도 우릴 굴복시킵니다.
우리의 젊은이들은 스즈끼, 가와사키, 아니면 혼다를 타고 다닙니다,
그래서 그들의 아버지들은 이제 완전히 빈털터리가 되었죠.
[...]
이국적 낭만은 이미 오래 전에 사라졌지요.
일본인은 위대합니다.
[...]
서구의 매니저들은 방황할 따름이고요.
미놀타, 이케가미, 니콘, 캐논, 야시카로
우리의 멍청한 얼굴만 찍어댈 수 있을 뿐!
일본인들 훌륭합니다!
화난다고 말만 하면 뭐하나요!
 
로레 크라이너는 일본의 경제력에 굴복하고 아무런 방책도 내놓지 못하는 자국 및 유럽의 상황을 비판하고 이 문제를 극복해야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사회 비판적 샹송이 독일 카바레트 본격적으로 등장한 시기는 1919년과 1923년 사이, 독일의 정치, 사회적 발전 과정이 혼란을 겪던 때였다.
 
다른 한편으로 드라마투르기의 측면에서 보자면 샹송은 작은 장면 Nummer 사이를 연결해 주는 막간극의 기능을 하며 장면 사이에 분위기의 변환을 돕고 주로 말로 구성되는 카바레트 프로그람을 멜로디와 노래를 통해 부드럽게 풀어주면서 여러 가지 감정과 공격을 전달하는 기능을 갖는다.
 
7) 해학 혼성곡 Quodlibet
해학 혼성곡은 유명하고 인기 있는 민요나 유행가의 멜로디를 연결하여 메들리 형식으로 만들어진다. 원래의 노랫말 중 주요 부분은 그대로 유지하는 가운데 풍자적 내용의 새로운 텍스트가 중간에 삽입된다. 익숙한 멜로디와 개사의 대립으로 희극성이 발생하는 해학 혼성곡은 카바레트에서 매우 자주 사용되며 선호되는 방법이다. 해학혼성곡은 공격성이 약해 정치 카바레트에서는 그다지 많이 쓰이지 않으며 레뷰형식의 오락적 카바레트에 주로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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