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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카바레트(Kabarett) 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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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바레트의 한국 공연예술계 적용 가능성

 

독어권의 카바레트들은 시대에 따라 그 시기에 적합한 정치적, 사회적 문제들을 공연의 주제로 삼아 발달해 왔다. 따라서 카바레트는 특히 다른 예술 분야보다도 사회참여의 성격이 뚜렷한 공연예술이며 아울러 그 소비층인 관객과의 의사소통 방식에 있어서도 다른 예술 분야와 비교해 볼 때 상당히 적극적이다. 매체의 발달로 공연예술의 입지가 좁아진 현재 상황에서 카바레트는 공연예술의 사회적 역할, 그리고 공연예술과 관객의 새로운 관계 정립 문제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카바레트는 노래, 춤, 판토마임, 인형극, 그림자극 등 타 예술장르를 생산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장르와 형식의 통합을 이루어내고 비언어적, 육체적 언어를 통해 관객과의 의사소통 범위를 확대하여 어느 면에서는 연극보다 앞선 표현 형식을 갖추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 카바레트는 공연자의 파트너를 다른 공연자가 아닌 관객으로 삼는 직접적 의사소통 형식으로 예술 소비자와 가장 적극적인 교통을 시도한다. 그리고 비제도권의 예술로서 어느 예술보다 개방적이고 자유롭다. 
이와 더불어 카바레티스트들은 대부분 배우, 연출, 극작을 겸하는 것이 특색이다. 현재 공연예술계는 화술의 완벽한 구사는 물론, 노래와 춤, 악기 연주까지 겸할 수 있는 완벽한 기능의 배우를 요구한다. 그러나 기능에 치우친 배우에 대한 요구는 텍스트 분석 능력이 미비한, 말하자면 기술만 가진 배우를 양산해 냈다. 카바레트 공연을 위한 텍스트를 쓰고 스스로 연기하는 독어권 카바레트 배우들의 넓은 예술활동 범위는 우리의 배우들에게도 자극제가 될 것이며 배우들의 발전을 위한 본보기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카바레트가 지니고 있는 대중성과 예술성, 말하자면 예술과 오락을 연계한 무형식의 자유로운 공연 양식은 우리 연극의 대중성 확보, 이를 발판으로 하는 서울, 대학로의 지역성 탈피, 그리고 나아가 공연 예술을 통한 보다 민주적인 문화발전을 이루는 데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연극의 사회적 기능 강화와 재정 문제의 극복, 관객의 참여도 강화, 그리고 배우의 기능 강화에 카바레트는 하나의 예로서 훌륭한 토대를 마련해 줄 것으로 보인다.

 

위의 내용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 정민영 교수의 논문 '독일어권 카바레 연구 : 카바레트의 개념 및 발달사(2004)'에서 '맺는 말 - 카바레트의 한국 공연예술계 적용 가능성' 발췌함.

 

 

카바레트 소공연예술의 비전

 

① 선진공연전시문화예술 환경 조성  
카바레트를 통한 소공연 예술의 활성화는 공연전시문화의 다양성을 이룰 수 있으며 고객들의 선택을 확대시킨다. 창조적인 예술공연이 활성화되고 이를 통한 소비자의 문화자산 체험 확대와 선택 기회의 증대로 인하여 문화자산의 생산 소비의 과정이 더욱 활기를 띠게 되며 공연수준의 증대가 이루어 진다.

 

② 사회적 소통과 협력 강화  
소극장 중심의 카바레트 공연은 시의성을 바탕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 인간의 삶의 영역을 주제로 하여 풍자와 해학으로 접근한다. 그 과정은 중립적 입장을 견지함 속에서 자신과 타인을 돌아보게 한다. 그러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우리 사회를 돌아보는 시각을 갖게 되며 그것은 자타의 각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바로 사회적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내는 문화예술의 힘이며 그것이 곧 카바레트의 중요한 사회적 역할의 하나이다.

 

③ 포용성과 다양성이 수용되는 사회  
카바레트 공연예술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인간의 삶 전 영역을 선수와 심판의 입장에서 벗어나 철저한 관객을 바라보는 관객의 입장에서 접근한다. 그것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전체를 보는 시각을 갖게 되며 그러는 가운데 모두를 이해하면서 인간의 삶 속에서 배려와 존중에 대한 자연스러운 인식을 관객들은 스스로 갖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포용과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갖게되는 것이다. 이것이 카바레트가 삶의 일상에서 그 역할을 행하는 것이며 사회를 더욱 건강한 토대위에 놓게되는 문화예술의 가치이다.

 

④ 창조적 사고와 생활양식의 생산   
카바레트는 오늘의 삶 속에 머무르지 않고 아방가르드를 지향하며 그것은 카바레트의 오랜 전통이다. 카바레트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움을 찾고 또 무대에서 실현한다. 그것은 앞으로의 삶에 있어 창조적 사고와 생활양식의 생산 바로 그것이다.

 

⑤ 여러 장르의 문화예술인의 활동 강화  
소공연 난전예술로서의 카바레트는 소비자와 생산자를 한곳으로 모이게 하여 시장을 형성하게 한다. 다양한 장르의 문화자산들이 시장을 형성하고 장르와 장르의 협력과 결합 속에서 또 다른 문화자산들이 시장에 소개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여러 장르의 문화예술인들이 모이고 협력하여 활동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시장경제 속에서 고객은 더 좋은 상품(문화자산)을 선택하는 과정과 또한 그러한 문화가 형성되어 문화소비시장의 확대를 이루어 낼 것이다.

 

⑥ 문화예술인들의 창조적 생산성 증대   
문화상품(문화자산)은 변화 발전한다. 상인(문화자산 생산자)은 생산 및 소비 증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소비자의 기호를 이끌어낼 수 있는 더욱 좋은 그리고 다양한 제품을, 소비자는 품질과 가격을 비교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문화예술인들의 문화자산에 대한 창조적 접근을 필요로 하며 그에 따른 상품이 지속적으로 시장에 나오기를 요구하는 것이다.

 

⑦ 새로운 문화예술관련 직업군 생산  
한국의 소극장은 몇몇 극장을 제외하면 정체되어 있다. 그러나 카바레트 소극장예술이 늘어나면 공연부분, 경영부분, 기타 연관사업들이 요구된다. 많은 전문예술 소공연장에서의 다양한 장르와 표현방법을 가진 공연자 및 극장경영과 관리인원, 공연전시문화예술 메니지먼트 등의 연관 직업군이 생산되는 것이다.

 

⑧ 교육문화 환경의 새로운 장  
유럽사회를 모델로 하면 대부분의 공연은 전문예술 소공연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곳에서는 사회적 문제들이 무대 위에서 드러내어지고 관객들에 의하여 이슈화 된다. 교육은 삶의 실체(진리, 지혜 그리고 삶)에 대하여 접근해가는 과정이다. 철학은 사유로서 교육은 실천으로서 이루어진다. 우리의 삶을 드러내 바라보는 곳으로서의 전문예술 소공연장이 바로 교육문화의 장이다.

 

⑨ 건강한 선진문화강국 대한민국 건설의 토대  
문화예술의 가치는 바로 그 사회정신의 기반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문화자산의 토대가 단단한 민족과 국가는 사회구성원 개개인의 성실과 창조적 삶의 과정 속에서 상식이 통하는 가운데 세계의 문화를 이끌고 있는 것이다. 각각의 문화예술장르의 보존과 전승, 그리고 발전이 우리의 삶의 내적, 외적 토대를 형성하기에 현실적인 삶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된다 하더라도 우리는 이미 그러한 문화토대 속에서 삶의 전부분에 영향을 받고 살아가는 것이다. 마치 공기와 같이. 카바레트는 바로 이러한 문화예술의 삶에 대한 직접적 접근이며 문화예술발전의 토대로서 건강한 선진 대한민국을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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