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대한민국 카바레트(Kabarett) 연구회

Kabarett_sym02.jpg

 

대한민국 카바레트 연구회   The Korea Kabarett Association

 

한국 카바레트 연구회는 2008년 김주권, 김기봉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임의단체로서 건강한 교육, 문화, 예술의 창조적 발전을 위하여 카바레트(Kabarett)로 지칭되는 난전1) 소연예 공연예술장르를 우리나라에 전파하여 선진 한국의 문화예술분야에 다양하고 긍정적인 발전의 기회를 갖고자 설립하였다. 
 

카바레트라는 장르 속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들이 그들의 철학을 공연전시문화예술의 무대 위에서 소개, 전파하여 건강한 삶의 문화를 지역사회와 국가 전반에 뿌리내리게 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공연문화예술사업과 그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인들이 카바레트라는 장르를 통하여 새로운 기회와 창조적 활동의 작은 밑거름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 창조성, 예술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자료의 기획, 생산,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끔 하고자 한다.

 

2008년 작지만 카바레트식 음악극을 소개하였고 2010년 7월 한국에 적합한 카바레트를 시험 소개하였다.
현재 카바레트 전문극장을 설립하였다가 공연의 품질 저하와 카바레트 철학의 훼손을 우려하여 극장 운영의 정지하였다. 

 

그러나 한국카바레트연구회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카바레트의 보급 및 카바레트공연전문인(카바레티스트) 양성에 끊임없는 노력과 행동을 지속 할 것이다.
 

초기의 도입과 전파 과정에서 카바레트를 아끼고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신 여러분들께 여러가지 작은 실망들을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한국카바레트연구회는 카바레트 장르가 올바르게 우리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과 행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도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신 여러분들의 비판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1. 난전예술 (Bazar Art)
Bazar : 이슬람 세계 특유의 경제기구와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구획.

일반적으로는 시장을 뜻하며 아랍어로는 수크(s?q)라고 한다. 특히 중세 이래 특색 있는 형태로 발달해 왔으며, 현대까지도 많이 보존되어 있다. 좁은 거리의 양쪽에 같은 크기의 상점이나 공방(工房)이 들어서고, 통로의 위쪽은 채광과 통풍을 위한 지름 1m 정도의 구멍이 뚫린 둥근 지붕으로 덮여 있다. 단, 이집트와 같이 강우량이 적은 곳에서는 판자지붕에 발이나 거적 등을 씌우기도 한다. 대개는 같은 종류의 상인들이 모여서 하나의 바자르를 이루는데, 빵·육류·음료 등의 상점은 어느 바자르에서나 가게를 차릴 수 있다. 그러나 옛모습 그대로의 바자르는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카바레트 장르로서의 예술 바자르 - 난전예술 (Bazar Art)
위의 설명에서와 같이 바자르는 일반적으로 작은 골목으로 이루어진 장터를 의미한다.
우리의 전형적인 장터와 개념이 비슷하다.
이를 기본으로 하여 우리의 난전, 즉 시장속의 여러 상품들이 진열되어 손님을 맞이하듯이, 예술의 다양한 장르를 한곳에 모아 예술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장르를 소개함으로써, 종합예술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카바레트 중심의 여러 장르를 소개함으로써 우리의 현실에 적합한 ‘퓨전예술(Fusion Art)’이 아닌, 정통 카바레트의 다양성을 제시하고자, 한국 최초의 카바레티스트 김주권이 새로이 명명한 예술의
장르이다.

 

 

 

인사말

 

여러분과 여러분이 만나시는 모든 분들이 항상 평화와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한국 카바레트 연구회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는 현재 오스트리아, 독일 및 북유럽 전반에 널리 퍼져있는 카바레트(Kabarett)로 지칭되는 소연예 공연전시예술 장르를  우리 대한민국에 전파 보급시켜 정치 사회 문화 예술 분야에 다양하고 긍정적인 발전의 기회를 갖고자 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 카바레트라는 장르 속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들이 그들의 철학을 공연전시문화예술의 무대 위에 서 소개, 전파하여 건강한 삶의 문화를 지역사회와 국가 전반에 뿌리내리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기존의 공연문화예술사업과 그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인들이 카바레트라 는 장르를 통하여 새로운 기회와 창조적 활동의 작은 밑거름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 창조성, 예술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자료의 기획, 생산,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아직은 국내에는 공연문학예술장르를 연구하시는 몇 분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림들이 카바레트라는 장르에 대해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것은 철학 인문 사회학, 전시 공연 예술을 담당하는 저희의 활동과 전파의 게으름에 대한 결과로 여기며 더욱 분발하여 여러분들이 바라시는 건강하고 품격 있는 문화의 제시와 발전에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여유와 재미 속에서 삶과 함께하는 카바레트를 항상 여러분들에게 소개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한국 카바레트 연구회 -


 

 

대한민국 카바레트 연구회 사업영역

 

- 카바레트 전문 소극장 중심의 카바레트 소연예 예술공연 사업 
- 카바레트, 공연예술 관련 서적 및 자료 - 번역, 출판 사업
- 카바레트 전문예술극장 중심의 다양한 창작 소연예 난전예술공연 컨설팅, 기획, 제작 사업
- 지역사회 축제 컨설팅, 기획 사업
- 공연예술전문인 발굴 교육 사업 - Kabarett Academy (공연예술전반)
- 한국영화음악오케스트라 사업
- 기타 사업

 

 


대한민국 카바레트 연구회 조직구성

 

대표 : 김 주권 (KIMI)  /  총괄이사 : 김 기봉
 
자문위원   
- 정민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최고원 (아주대학교 교수) 
- 조영범 (대구오페라하우스)  
- 김승교 (울산중학교 중등교원)
- 조삼복 (심리상담 전문가, 대구카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교수)
- 박현철 (심리상담 전문가, 중등교원)

 

이사 
○  미술관련 : 서기환 (화가, 현 21st C. ICAA   21세기국제창작예술가협회 사무국장),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