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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카바레트(Kabarett) 연구회

카바레트(Kabarett) 기능
 

카바레트에 대한 이해를 일반인들에게 알리고자 2가지 부분을 전제하고자 한다.
 
전제 1.
이하 카바레트의 개념, 발달사, 구성, 기능 항목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 정민영 교수의 논문 '독일어권 카바레 연구(2004, 2005)'를 전체적으로 올려놓아 일반인들이 전반적으로 카바레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의 독일어권 카바레트 연구는 독문학계에서의 접근으로 한정시킬 수도 있지만 그 보다는 오늘 대한민국에 독일어권 카바레트(Kabarett)를 일반인들이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카바레트라는 장르의 한국내 전파와 발전에 있어서 분명 큰 역할을 하였다는 사실을 먼저 전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카바레'라는 불어식 전통적 용어가 사용되었다. 그러나 한국카바레트연구회는 전제 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은 이유에서 전통적 프랑스 카바레를 제외하고는 '카바레'를 '카바레트'로 바꾸었다.
 
전제 2.
1. 현재 프랑스의 카바레(Cabaret)와 독일어권의 카바레트(Kabarett)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일반인들이 가지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 차이는 유사성을 바탕으로 내용의 다양성, 표현방식, 특성과도 관계된다. 또한 한국에서의 연구는 전반적으로 독일어권 카바레트(Kabarett)에 관련된 연구이기에 우리는 '카바레'라는 용어를 전환하고 독일어 '카바레트(Kabarett)'를 사용한다.
2. 한국 내의 카바레가 가지는 이미지에 대하여 긍정적 카바레트 문화 이미지를 사회전반에 전파하기 위하여 독일어 '카바레트(Kabarett)'를 사용한다.
3. 우리 한국카바레트연구회의 김주권(KIMI)은 현재 독일 비스바덴과 마인츠를 중심으로 카바레트 공연 활동을 하고 있으며 독일카바레트박물관, 프룩수스, 파리저 호프테아터 및 독일카바레티스트협회 등과 관계하고 있다. 우리는 독일어권 카바레트를 한국에 전파 발전시켜 사회적, 문화적 발전을 모색하고 있는바 당연히 '카바레트(Kabarett)'를 사용한다.
4. 우리 한국카바레트연구회는 카바레트를 단순한 풍자적 유머로서의 접근이 아닌 지성인을 위한 형이상학적, 심미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독일어권 카바레트 연구 (2) - 카바레트의 구성과 기능 - 정민영(한국외대)
 
5. 카바레트 기능
 
5.1. 정보 기능
카바레트의 정보 기능은 모르고 있는 것(새로운 정보)을 알려주는 기능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것 중에서 모르는 것을 줄여 주는 기능이다. 다시 말하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새로운 차원에서, 그리고 새로운 관계,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카바레트의 소재로 이미 알고 있는 것은 전제되어 있다. 따라서 카바레트는 이미 습득된 지식과의 놀이라 할 수 있다. 카바레티스트는 관객이 알고 있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카바레티스트는 관객이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새로운 관계 속에 세우거나 상이한 정보들을 서로 연결시키기도 한다. 이 정보들은 물론 남녀간 잠자리의 문제, 장인, 장모 또는 시부모와의 관계처럼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들로 시공간을 넘어 누구나 보편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문제일 수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카바레트가 다루는 정보는 최근의 사회적, 정치적 문제들이다. 특히 이 같은 시사적 문제들은 세대, 지역, 그리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달리 이해될 수 있기 때문에 카바레티스트에겐 그 정보에 관한 지식 관계를 다양한 각도에서 표현할 수 있는 고도의 해석 능력이 요구된다. 관객은 카바레트 공연을 통해 정보에 관한 다양한 판단의 가능성을 인식하게 되고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다.
 
5.2. 사회적 기능
카바레티스트가 전하는 내용은 특정한 사회적 기준과 가치를 인식하게 만들고, 그것을 방어하기도 하며, 사회 내의 권위를 공격하여 그것이 가진 주도적 상을 파괴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사회적 기준이 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기도 하며 반대로 그 기준이 강화되기도 한다. 카바레티스트는 존재하고 있는 사회적, 정치적 상황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한다. 관객은 이를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 상황을 판단하게 되고 자신의 입장을 결정한다. 카바레트는 사회적으로 판단의 방향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 비슷한 도덕관, 가치관, 요구를 지니고 있는 관객 구성원들은 소통의 상호작용과 카바레티스트의 의견에 대한 동의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다른 우리’라고 하는 소속감을 갖게 되며 나아가 사회적인 하나의 집단을 형성하게 된다. 이는 카바레트가 사회적으로 일종의 감시기관 및 견제기관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중요한 사회적 기능으로서 카바레트는 관객의 기분을 전환시켜 주는 오락적 기능을 갖는다. 이 기능은 카바레트의 중심 기능이기도 하다. 관객은 입장료를 지불하며 그 대가로 즐기기를 원한다. 카바레트는 관객의 긴장해소 요구에 철저하게 부응한다. 카바레티스트는 자신이 어떤 정보의 관점을 전달하면서 문제를 지적하고 비판한다 하더라도 그 진지한 인식의 힘을 즐거움을 통해 전달해야만 한다. 관객은 카바레티스트의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하더라도 웃고자 한다. 이는 관객이 카바레트 극장을 찾는 첫 번째 이유이다. 때문에 카바레티스트가 전달하는 정보와 그에 대한 의견은 웃음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잘 포장되어야 한다. 다른 한 편으로 웃음을 통한 즐거움, 긴장해소와 함께 카바레티스트가 전하는 내용을 인식하는 행위는 기호를 풀어내는 지적 행위로서 이는 관객에게 사고의 놀이를 통한 즐거움을 의미한다.
 
5.3. 정치적 기능
정치는 카바레트의 가장 중요한 중심 소재이다. 정치는 인간의 삶과 가장 밀접하고, 다양한 의견이 가장 많이 개진될 수 있는 분야로서 카바레트는 전통적으로 정치를 다루어 왔다. 카바레트는 여론을 만들어 내고자 하나, 같은 사안에 대해 주관적으로 채색하고자 한다. 어떤 사안에 대해 반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전체의 의견이 아니라 카바레티스트, 또는 작가의 생각이다. 때문에 카바레트에서 개진되는 의견은 제한적이다. 그러나 카바레트에서 드러나는 입장은 제한적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 의견 표명, 주장의 방향이 분명해야 한다. 그래야 정치적 논의의 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카바레티스트의 주관적 입장에서 특정한 정치가 및 정당이 비판된다는 점이며, 그 비판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정치적 비판의 기능은 카바레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며 이 같은 공격 기능이 없다면 카바레트는 존재할 수 없다. 결국 카바레트는 통제와 억압이 없는, 무제한의 표현의 자유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카바레트는 그 사회적 기능과 연결하여 정치적 감시 기관 및 견제기관으로서 특정 주장에 동의하는 집단을 형성하는 가운데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브루노 요나스 Bruno Jonas는 [아무 일도 않고 Auf Nummer sicher](1984)에서 바르샤바 동맹에 대항하여 독일에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려는 미국과 독일정부를 분명하게 비판하면서 그 무기 증강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항할 것을 요구한다.
 
우리는 연방군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나토(NATO)에 가입해 있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미국이 우리를 보호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뻐합니다. [...] 당연히 여러분들은 다른 의견이실 수가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들은 중거리 미사일 배치를 반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들은 인간띠 잇기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말이죠. [...] 국가는 자기 방침만을 공표해 버렸습니다. 그렇게 해서 문제는 정리되어 버렸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안전을 구실삼아 완벽한 민족 살해가 계획되고 있습니다. 방어 전략가들의 머릿속에는 냉소적인 공포의 환상이 퍼지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마지막 해결책은 나치의 멍청한 짓거리입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일에 불만인 위협적 파시스트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오직 위협만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일방적 위협이란 미국의 새로운 이론을 뜻합니다. [...] 절대적 안전을 위한 이 같은 노력은 논리적으로 적의 살해를 요구합니다. 다른 사람이 죽으면 비로소 그는 덤비지 못하는 거죠. 절대적 안전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을 어떻게 죽일지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우리의 평화 정치가들은 민족말살을 믿을 만 하게 위협하기 위해 민족말살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선진국들이 이 같은 범죄의 비용을 대고 있습니다. 우리 안전의 희생자들인 우리는 이해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숙한 이 민족의 다수가 이해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몰락을 막을 의도로 몰락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우리는 아무 일도 않습니다.
 
6. 카바레티스트와 관객
 
6.1. 카바레티스트의 연기 방식
카바레티스트의 움직임은 연극과 영화 배우의 연기와 분명 다르다. 카바레티스트의 연기는 관객을 향한 연기가 원칙이다. 카바레티스트의 대화 상대는 관객이기 때문에 카바레티스트는 공연 내내 관객과의 접촉을 시도하고 그 접촉을 유지하며 객석의 분위기를 주도한다. 카바레티스트의 움직임과 동작은 제한되어 있다. 카바레티스트의 연기가 텍스트를 앞서거나 능가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특히 솔로 카바레트의 경우 카바레티스트는 거의 특별한 연기 없이 관객 앞에 서거나 앉아서 프로그람 전체를 진행하기도 한다. 따라서 카바레티스트의 움직임은 엄밀한 의미에서 연기라기 보다는 몸짓 또는 제스츄어의 의미에 해당한다. 그러나 특별한 카바레트 몸짓은 존재하지 않는다. 몸짓 또한 프로그람의 진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정 부분만 사용될 뿐이다. 그러나 카바레티스트의 제한된 몸짓은 연극에서 보다 더욱 강한 의미를 표현할 수 있다. 카바레트의 무대는 연극 무대보다 훨씬 작고 관객은 무대와 더욱 가까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카바레티스트의 작은 몸짓도 섬세하게 전달된다. 다른 한편으로 카바레티스트는 이 같은 극장 구조를 이용하여 몸짓을 어떤 독립된 기호로, 예를 들면 과장된 몸짓을 이용한 제스추어 패러디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과장된 몸짓 또한 연극적 연기가 되어서는 안된다.
 
레뷰 형식의 카바레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카바레트 공연에서 카바레티스트는 특별한 의상을 입지 않는다. 관객과 같은 자연스런 평상복은 관객과 무대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데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도 카바레티스트는 의상으로 특정한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지 않는다. 또한 프로그람은 다양한 독립적 에피소드의 형태로 구성되기 때문에 카바레티스트는 다양한 역할 바꾸기를 해야 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의상은 방해가 될 수밖에 없다. 결국 이 모든 방식은 연극적 환상을 파괴하기 위함이다. 관객과의 직접적인 접촉, 예술가와 관객의 경계 파괴는 카바레트에 무대와 객석이라는 분리된 두 가지 공간이 아닌 대화를 위한 하나의 공간만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6.2. 반응하는 관객
어느 공연 예술에서 보다 관객은 카바레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카바레트는 공연 동안 카바레티스트와 관객의 상호행위를 통해 이루어진다. 카바레트의 관객은 공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적극적 관객은 반응하는 관객을 의미한다. 물론 카바레트에서 관객의 적극적 참여는 의사소통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지 연기 행위 자체의 참여를 의미하지 않는다. 공연을 위해 카바레티스트에게 필수적인 것은 무엇보다도 객석으로부터 웃음과 박수의 형식으로 돌아오는 피드백 Feedback이다. 카바레티스트는 관객에게 반응하고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관객이 자신의 말을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하며 관객의 반응을 유도한다. 이 같은 상호 반응 행위가 없다면 카바레트는 이루어지지 못한다. 관객의 반응은 카바레트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 할 수 있다.
 
또한 카바레트의 관객은 카바레티스트가 전달하는 기호와 코드를 읽어내고 풀어낼 줄 알며, 그러한 정신적 행위를 즐거움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지적인 관객이며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웃을 수 있는 자의식 있는 관객이다. 때문에 카바레티스트는 앞에 앉아 있는 관객도 자유롭게 비판할 수 있다.
 
7. 맺는 말
독일어권 카바레트는 웃음과 비판을 통해 관객과 숨김없이 대화하는 공연 예술이다. 그 웃음은 때로 천진하기도 하며 진지하기도 하다. 카바레트는 제한 없는 표현의 자유가 존재한다. 때문에 대부분 직설적이다. 복잡한 상상과 사고의 과정을 요구하는 연극적 환상은 카바레트에 필요하지 않다. 이 같은 카바레트의 특성으로 관객은 어렵지 않게 정신적 해방감을 체험할 수 있으며 고급 오락으로서의 예술을 경험한다.
 
카바레트가 지니고 있는 자유와 개방성, 웃음과 진지함의 공존, 그리고 사회적, 정치적 참여의 적극성은 분명 한국의 공연 무대를 다양화하는데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특히 우리 연극 현장의 일부에서 번성하고 있는 단순한 상업적 오락물로서의 개그 공연이나 삶의 현상에 대한 철학적 사고의 기반 없이 의미 없는 웃음만을 양산하는 연극에 독일어권 카바레트는 웃음의 존재 이유와 삶과 연계된 예술의 의미를 생각하게 만드는 자극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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